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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봉 개발 일기
스택(Stack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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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택의 개념
- 스택은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구조이다.
- 스택은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섭출(LIFO)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합니다.
- TOP -Stack으로 할당된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를 가리키는 요소입니다. 또한스택 포인터라고도 합니다.
- BOottom : 스택의 가장 밑입니다.
자료의 삽입(Push)
- M : 스택의 크기
- Top : 스택 포인터
- X : 스택의 이름
- Overflow : 스택으로 할당받은 메모리 부분의 마지막 주소가 M번지라고 할때, TOP Pointer의 값이 M보다 커지면 스택의 모든 기억장소가 꽉 채워져있는 상태이기에 더 이상 자료를 삽입할수 없어서 Overflow를 발생시킵니다.
자료의 삭제(Pop up)
※Stack에 기억되어 있는 자료를 삭제할땐 제일 먼저 삭제할 자료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.
Underflow : Top Pointer가 주소 0을 가지고 있다면 스택에는 삭제할 자료가 없으므로 Underflow를 발생시킵니다.
Stack의 응용 분야
-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
- 함수 호출의 순서 제어
-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
- 후위 표기법으로 표현된 수식을 연산할 때
- 0 주소지정방식 명령어의 자료 저장소
- 재귀(Recursive)프로그램의 순서 제어
- 컴파일러를 이용한 언어 번역 할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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